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앱

클럽하우스 고인물(?)의 클하 간단 후기! 클럽하우스에서 뽀모친구들과 같이 일하고 있어요🍅 뽀모도로방으로 검색 가능, 그나저나 클럽하우스 초대장 없어도 가입할 수 있어요!

by 로썸♪ 2021. 2. 27.
반응형

벌써 재택근무를 시작한 지 1년입니다. 재택근무(Work From Home; WFK)로 전환 후 통근시간이 없어진건 기쁘지만 재택이 장기화되니 동료들과 종종 가볍게 인사를 나누거나 스몰 톡을 하던 것이 그립습니다. 뭔가 따로 시간을 맞춰서 전화를 하거나 채팅을 보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눈이 마주치고 인사하고 점심시간에 안부를 묻고 그런 일상적인 교류가 사라지니 생활이 단조로워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최근 그런 외로움을 반영한 것인지 온라인으로 다양한 모임들이 활성화되던차 오디오만으로 채팅을 하는 음성 SNS 클럽하우스가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드랍-인 오디오 챗

클럽하우스, 도대체 무슨 앱이길래?

오디오 기반 소셜 네트워크 클럽하우스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뭔가 팟캐스트와 세이클럽(이렇게 나이 공개) 음성 버전의 중간 지점이랄까요. 여러 가지 주제 기반의 방이 만들어지면 검색해서 들어갈 수 있고 스피커들이 하는 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방향인 라디오와 다르게 손을 들면 모더레이터가 스피커로 올려줄 수 있고 그 자리에서 바로 질문을 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실시간 교류를 굉장히 강조하는 앱입니다. 현재는 iOS 버전만 있으나 최근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고용한다는 소식이 들리는 것으로 보아 곧 안드로이드 버전도 나오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클럽하우스에는 어떤 방들이 있을까?

클럽하우스에서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통 미디어(라디오, 뉴스 등등)에서는 정기적으로 방을 열어서 청자와 함께하는 라디오 같은 프로그램을, 또 각종 업계의 리더들이 진입해서 특정 주제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을 만들기도 하고 특정 업계, 직군 사람들이 모여서 커리어에 대한 대화나 질의응답방을 만들거나 요즘 핫한 주제인 블록체인, 투자 등을 주제로 모여서 다양한 의견을 나누기도 합니다. 첫사랑 이야기, 연애 이야기, 성대모사 방, 개그맨들이 만든 코미디 방 등등 참여한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한 방들이 제각각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가입하는 방법, 초대장 꼭 필요할까?

클럽하우스에 가입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널리 알려진 초대장 받기입니다. 기존에 가입해 있는 사람들에게는 클럽하우스 활동에 따라 초대장을 배분받는데 초대장을 친구들에게 보내 클럽하우스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받는 초대장이 소량이라 본의 아니게 품귀현상이 일어나 당근 마켓 등에서 꽤나 비싸게 초대장이 거래되곤 했습니다. 클럽하우스에 가입하는 또 다른 방법은 초대장 없이 그냥 바로 가입해서 대기자 리스트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오래오래 기다려야할 것 같은 이름과 달리 사실 전화번호부에 서로 등록된 친구 중 클럽하우스 유저가 있다면 그 구에게 알람이 가고 친구가 승인을 해주면 클럽하우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승인에는 초대장이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초대장을 다 쓴 친구들도 승인을 해줄 수가 있어서 사실 클럽하우스에 가입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초반에 초대장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는 듯이 알려져서 의도치 않게 인싸들만이 가입하는 앱으로 자리매김하며 더 인기가 많아진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클럽하우스 뽀모도로방에서 같이 일해요!

저는 신나게 이런저런 방을 돌아다니는 클하 생활을 하다가 요즘은 정기적으로 뽀모도로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근하듯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같이 일하며 아래의 시간표로 일하며 중간중간 스몰 톡을 하는 원격 공유 오피스 콘셉트의 방입니다. 주로 유럽에 계신 분들이 많이 오지만 오전에는 한국에서 야근 중인 분들이 오후에는 미국에서 막 출근하는 분들이 종종 오셔서 같이 일하거나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집에서 일하는 중이라 회사를 가는 것과는 다르지만 중간중간 같이 커피 브레이크도 가지고 정해진 시간에 점심식사도 하고 좀 더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되어서 좋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된 뒤에도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했는데 앞으로는 이렇게 원격으로 함께 일할 수 있는 remote co-working space가 많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뽀모도로 시간표

저는 3월 말까지 중요한 데드라인이 있어 매우 바쁜 한 달을 보낼 듯 합니다. 저처럼 집에서 혼자 일하기 외로우신 분들은 종종 클럽하우스 뽀모도로방*으로 오시면 격하게 환영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두 아자아자!

*클럽하우스에서 뽀모도로방을 검색 후 팔로우하시거나 혹은 인스타그램 @pomochingu를 팔로우하시면 종종 소식받아보실 수 있어요! 뽀모방 오시면 블로그 보고 왔다고 말해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