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경제공부

바이낸스 현물 거래 기본 vs 전환 차이점, 바이낸스 전환은 정말 수수료 무료일까? 트레이딩 거래 수수료, 전환 스프레드, 비트코인, 이더륨, 도지코인 | 유럽/독일에서 암호화폐 투자하기

by 로썸♪ 2021. 4. 20.
반응형

김치 프리미엄에 이어 일론 머스크의 트윗으로 다시 한번 도지코인 광풍이 불면서 최근 크립토 시장에 많은 신규 투자자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 리플, 칠리즈코인, 비체인, 네오, 파일코인, 라이트코인 등등의 다양한 코인들이 롤러코스터를 보여주고 있는데 안전마진이 확보되지 않은 신규 투자자들의 경우 더더욱 신중한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은 최근 많은 분들이 질문하신 바이낸스에서 크립토를 거래하는 두 방법, 현물 거래(Spot trading, Trade classic)와 전환(Convert)의 차이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암호화폐 플랫폼 소개를 위한 글로 암호화폐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바이낸스 거래와 전환의 차이점, 거래 수수료, 스프레드, 블록딜

바이낸스 현물 거래(Spot Trading) 기본/고급(Classic/Advanced)

바이낸스 웹에서 선택 가능한 기본(Classic)과 고급(Advanced) 거래는 기존의 주식 거래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비교적 익숙할 호가창 거래입니다. 바이낸스 앱에서는 현물 거래(Spot Trading)으로 가시면 됩니다. 매수, 매도 볼륨을 볼 수 있고 지정가(Limit, 리밋), 마켓(Market), 스탑 리밋(Stop-limit) 등등 다양한 거래를 체결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웹(왼쪽)에서 거래 기본 혹은 고급(Trade Classic/Advanced), 앱(오른쪽)에서는 현물 거래(Spot Trading)를 선택하면 된다.

처음에 가입하면 거래 수수료가 0.5%이고 거래량이 큰 분들은 멤버 단계가 올라가면서 거래 수수료가 인하됩니다. 처음에 가입할 때 추천인 링크로 가입하면 거래 수수료를 10% 영구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유럽/독일에서 암호화폐 투자하기 | 인터내셔널 플랫폼 코인베이스 vs 바이낸스 어떤 플랫폼을

요즘 게임스탑(+ AMC, 블랙베리, 노키아) 등등의 쇼트 스퀴즈 사건과 더불어 일론 머스크의 계속된 비트코인, 도지코인 트윗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기관들이 비

lieblingsmensch.tistory.com

바이낸스 전환/변환(Convert)

바이낸스 웹에서 거래 메뉴에서 전환, 앱에서는 변환*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전환은 A코인과 B코인을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외국에 여행 가기 위해서 한화를 유로화로 바꾸기 위해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호가창이 없이 아래와 같이 보유 중인 가상자산과 전환하고 싶은 가상자산을 선택 후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직 모든 코인이 지원되는 것이 아니지만 차차 더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번역의 문제인지 한국어 버전 웹에서는 전환, 앱에서는 변환이라고 나옵니다. 

바이낸스 가상자산 전환 & 오티씨 거래 포털 (Covert & OTC Portal) 거래 수수료 무료, 하지만 스프레드가 있다!

전환의 경우 거래 수수료가 없습니다. 보유 중인 가상자산에서 얼마나 전환하고 싶은지 입력하면 견적을 보여주고 거래를 체결하면 해당 코인이 지갑으로 정산됩니다. 

전환과 현물 거래 언제 써야 할까? 

그럼 거래 수수료를 내야하는 바이낸스의 기본 혹은 고급 거래보다 전환이 경제적으로 유리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전환(Convert)은 거래 수수료가 없지만 스프레드*가 현물 거래보다 큽니다. 스프레드의 폭이 거래 수수료보다 더 크기 때문에 같은 갯수의 A코인을 B코인으로 각각 1) 스폿 트레이딩으로 매수하고 2) 전환을 한다면 1)의 기본 거래로 받게 되는 코인이 2)의 전환으로 거래한 것보다 더 많습니다.

*동일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시 가격 차이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최저 가격과 최고 가격 차이 

 

그러면 전환은 반드시 불리할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전환은 대규모 블록 거래를 할 때 편의를 제공합니다. 거래의 규모가 클 때 매수/매도 볼륨이 작으면 매수 매도 가격 차이가 벌어지면서 높은 오차가 발생합니다. 충분한 물량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그동안의 가격 변동이 리스크로 작용합니다. 전환을 사용할 경우 낮은 가격 오차로 블록딜을 빠르게 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견적을 수락하는 순간 가격이 고정되기 때문이 이후 매수/매도 볼륨이 맞춰지는 동안 생기는 가격 변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크립토 거래 시 현물 거래가 수수료 측면에서 유리하고, 변동성이 큰 코인을 짧은 시간 내에 대규모 매수/매도를 하는 경우는 전환이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물 거래 창의 인터페이스가 복잡해서 간단한 전환 기능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코인베이스를 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럽/독일에서 암호화폐 투자하기 | 인터내셔널 플랫폼 코인베이스 vs 바이낸스 어떤 플랫폼을

요즘 게임스탑(+ AMC, 블랙베리, 노키아) 등등의 쇼트 스퀴즈 사건과 더불어 일론 머스크의 계속된 비트코인, 도지코인 트윗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기관들이 비

lieblingsmensc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