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구글이 제공하는 마케팅 및 분석 플랫폼으로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설문, 태그 매니저, 광고 찾기 360 등등 다양한 마케팅 및 분석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통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무료 웹분석 툴입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강력한 분석 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통계 유입 분석을 보셨다면 비슷한, 그러나 더 강력한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방문자들의 연령대, 성별, 지역, 접속 기기, 방문자들이 선호하는 글, 어떤 글에서 방문자들이 떠나지 않고 머무르거나 다음 글로 넘어가는지, 행동 패턴 등등 다양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을 들여다보기 전에 앞서 오늘은 애널리틱스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구글 서치 콘솔과도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는 내 블로그가 등록된 이후의 데이터만 수집하므로 지금 당장 애널리틱스를 쓰진 않더라도 미리 등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 블로그 등록, 구글 서치 콘솔 연결
준비물:
구글 계정
구글 계정은 후에 광고를 달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 등에도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구글 계정을 만들고 진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폰 유저면 보통 플레이 스토어를 쓰기 위한 구글 계정이 이미 있습니다. 더미 계정처럼 아무 아이디나 해서 다시 만들고 싶으시면 새로 계정을 하나 다시 파셔도 좋아요.
구글에 사이트 등록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및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먼저, 아래의 구글 마케팅 플랫폼 사이트의 구글 애널리틱스 안내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무료로 시작하기(Start for free)]를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무료 계정 만들기(Start measuring)]를 선택합니다.
만약 이전에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적이 있다면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마찬가지로 [계정 만들기(Create Accoun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계정 만들기 위한 정보 3단계 기입하기
아래의 그림처럼 차례대로 1) 계정 이름, 2) 계정 속성 종류, 3)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완료해줍니다.
3. 추적 ID 복사하기
계정이 생성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빨간 상자가 위치한 자리에 본인 고유의 추적 ID(Tracking ID)가 있습니다. 복사해줍니다.
만약 새로고침을 눌렀다거나 어떤 이유로 다시 로그인을 해서 메인 화면이라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어드민 화면 속성에서 추적 코드를 들어가면 추적 ID를 볼 수 있습니다.
4.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ID 적용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추적 ID를 입력해줍니다. 기존에 HTML 편집을 이용해 html에 직접 코드를 넣은 분들은 허수 통계를 막기 위해 코드는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공지 참조)
5.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하기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합니다. 관리 > 속성 > 모든 상품(All Products)으로 이동해서 스크롤바를 끝까지 내리면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이 있습니다. 서치 콘솔과 연결하기(Link Search Console)를 누르면 애널리틱스와 연결된 사이트 목록이 뜹니다. 아무 연결된 사이트가 없다면 추가 버튼을 누르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 후 저장합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및 서치 콘솔과 연결이 끝났습니다.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데이터가 쌓이면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도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