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블로그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도구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 방문자 분석해서 수익형 블로그 품질 향상시키기 (발급 ID, 유입분석, 실시간분석,페이지분석)

by 로썸♪ 2020. 10. 21.
반응형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방문자 분석 플랫폼으로 실시간 분석, 유입 분석, 페이지 분석, 방문 분석, 인구통계분석, 권한 부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방문자 수뿐만 아니라 유입 검색어, 광고로의 전환율, 유입채널, 채널 유형 분석, 페이지뷰, 방문자가 머무르는 시간, 방문 현황, 신규/재방문자 수 등 다양한 정보로 콘텐츠를 강화하고 블로그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수집하는 데이터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서로 보완하며 쓰면 좋을 듯합니다.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통계 유입 분석을 사용하신 분들은 비슷한, 그러나 확장된 툴의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에 블로그 등록

준비물: 

네이버 계정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및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먼저, 아래의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해서 네이버 계정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

analytics.naver.com

1. 로그인 환영 및 이용 약관 동의

로그인하면 나오는 첫 환영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고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2. 사이트 등록하기

Step 3로 아래와 같이 사이트 등록 화면이 나오면 사이트명과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사이트명과 주소 입력하기

3. 발급 ID 복사하기

계정이 생성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빨간 상자가 위치한 자리에 본인 고유의 발급 ID가 있습니다. 복사해줍니다. 우리는 플러그인을 이용할 예정이므로 분석 스크립트는 필요 없습니다.

발급 ID 복사하기

혹시 복사를 하기 전에 새로고침을 했거나 다시 접속하면 첫 요약 페이지에서 사이트 목록과 발급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약 페이지에서 발급 ID 복사하기

4.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ID 적용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발급 ID를 입력해줍니다. 기존에 HTML 편집을 이용해 html에 직접 분석 스크립트를 넣은 분들은 허수 통계를 막기 위해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공지 참조)

플러그인에 ID 입력하기

이제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이 끝났습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방문자 데이터를 활용해서 컨텐츠를 향상할 수 있는지, 블로그 품질을 어떻게 올릴 수 있는지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