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블로그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빙(Bing), 야후(Yahoo!), 줌(Zum) 검색 노출 대작전! 빙 웹마스터 도구, 줌에 사이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Zoom 아님 주의)

by 로썸♪ 2020. 10. 21.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열심히 쓴 글이 다양한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등록 작업을 해줘야합니다. 이전 글에서는 아무래도 유입량이 많은 구글, 네이버에 먼저 등록을 했습니다. 최근 구글 유입에 대해서 댓글을 주신 구독자분이 계셔서 한 번 블로그 관리 > 통계 > 방문 통계에서 검색 유입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보면 기존에 등록한 구글(Google), 네이버(Naver) 외에 줌(Zum), 빙(Bing), 야후(Yahoo!)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기왕 등록하는 김에 줌, 빙, 야후 모두 등록해봅시다. 

빙 야후 줌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 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하셔서 먼저 등록하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및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및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빙 웹마스터 도구(Bing Webmaster Tools)에 사이트, 사이트 맵, RSS 등록

준비물: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 or 구글 계정 or 페이스북 계정

 

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엔진으로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면 빙, 야후 검색에 동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빙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구글 계정, 혹은 페이스북 계정으로 진행가능합니다. 이미 구글 서치 콘솔에 구글 계정으로 등록하신 분은 둘을 연동해서 자동 등록을 할 수도 있고, 수동 등록을 선호하시는 분은 수동 등록도 가능합니다. 

 

Bing - 웹 마스터 도구

모바일 지원 Bing 모바일 지원 수준 확인 도구로 사이트가 모바일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bing.com

빙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로그인을 누르시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계정 중 본인이 원하시는 계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하실 예정이라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가입하기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자동 등록을 진행하셔도 되고, 수동 등록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자동 등록의 경우 이미 서치 콘솔에 등록된 사이트만 가능하고, 수동 등록은 서치 콘솔 등록 여부에 상관업싱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단계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자동으로 연동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 등록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해서 자동 등록하기

자동으로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뜹니다.

서치 콘솔과 자동 연동 안내

어떤 데이터를 가져오고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안내입니다. 이미 소유권 확인이 후 등록이 끝난 웹사이트의 정보만 가져오며 사이트맵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하지만 분석 정보(Site analytics relates data)는 구글에서 가져오지 않습니다. 성공적으로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 계정 로그인과 View-only 권한을 허락해야합니다. 이 권한은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쓰입니다. 등록을 진행하면 콘솔 계정 내에 등록된 웹사이트를 모두 불러오고 그 중에서 어떤 사이트를 빙에 등록하고 싶은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동 등록하기

저는 궁금하니까😁 수동 등록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1)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하기

수동 등록을 위해 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추가(Add)를 클릭합니다. 주소창에서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주시면 오타로 잘못 등록될 확률이 없습니다!

 

2) 소유권 확인(Verify site)

등록한 사이트가 본인이 소유한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HTML Meta Tag의 화살표를 클릭해 아래로 펼쳐줍니다.

HTML 메타 태그 복사하기

접힌 부분이 펴지면서 나오는 메타태그(Meta Tag)를 복사해줍니다. 설명에서는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사이트 홈페이지의 <head> 섹션에 넣으라고 나오지만 이전과 같이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해 줄 예정입니다.

3) 티스토리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 이용해서 태그 삽입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로 이동해서 플러그인>메타 태그 등록을 클릭합니다. 

소유권 확인을 위해 가져온 html 메타 태그 정보를 각 빈칸에 입력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적용하기

4)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소유권 확인

메타 태그 추가후 다시 빙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 확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5) 사이트맵 등록

좌측 사이드바의 사이트맵(Sitemaps) 혹은 대시보드의 사이트맵을 클릭해줍니다.

빙 대시보드

아래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사이트맵 주소**인 sitemap.mxl을 빈칸에 입력 후 제출하면 됩니다.

(**2020년 4월부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제공하므로 별도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등록할 필요가 없이 블로그주소/sitemap.mxl을 쓰면 됩니다.)

사이트맵 제출하기

5) RSS 등록

RSS도 같은 방법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상태가 성공(Success)으로 바뀝니다. 아래와 같이 언제 크롤링이 이루어졌는지와 현재 발견된 URL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등록하기

줌(Zum)에 사이트 등록

줌은 알집, 알약 등의 ALTools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가 서비스하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다음에 비해서 유입률은 적을 것 같다는 예상이 들지만 기왕 목록에 있고, 등록 방법도 간단하니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의 사이트 검색 등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ZUM - 사이트 검색등록

 

help.zum.com

ZUM 사이트 검색 등록 메인 페이지

이미 등록된 사이트의 경우 수정신청 혹은 삭제신청이 가능하고 처음인 분들은 신규등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규등록을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신청서가 뜹니다. 본인의 블로그 소개와 사유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등록은 끝입니다. 등록까지 5일 정도가 걸리고 이메일로 안내가 온다고 합니다. 구글메일(지메일)을 쓸 경우 스팸으로 갈 수도 있다고 안내가 나오니 당분간 스팸 메일을 잘 확인해야겠습니다.

사이트 정보 기입 후 제출하기

드디어 기타 검색 엔진 등록도 완료입니다! 이제 우리가 쓴 글들은 빙, 야후, 줌 검색에 노출됩니다. 본격적으로 각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생기면 과연 등록이 유의미한 것인지 아닌지 분석하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