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블로그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대작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및 RSS, 사이트맵 등록하기 (feat.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by 로썸♪ 2020. 10. 16.
반응형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구글, 네이버 검색에 글들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으로 다음카카오 검색에서 내 글이 노출될 수 있지만 국내 유입 강자 네이버와 국내 유입 신흥 강자 구글 검색 유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처음이라면 낯선 과정일 수 있지만 우리를 도와줄 플러그인이 이미 티스토리에 준비가 되어있어 차례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등록

 

준비물:

네이버 계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 사이트 맵, RSS 등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네이버 검색에 내가 쓴 글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등록하는 곳입니다. 먼저, 아래의 사이트로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1)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하기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들어갑니다.

 

 

Click Webmaster Tool from Naver Search Advisor

 

첫 화면으로 바로 사이트 관리 > 사이트 등록 화면이 뜹니다. 네이버 계정당 최대 100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빈 상자에 본인 페이지의 URL을 넣어줍니다. 

 

Register your website URL

 

2) 소유권 확인(Verify ownership)

등록한 사이트가 본인이 소유한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HTML 파일 업로드 혹은 HTML 메타 태그를 이용해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HTML 태그의 메타 태그를 복사하고 티스토리로 갑니다. 

 

HTML file upload vs HTML meta tag

 

3) 티스토리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 이용해서 태그 삽입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로 이동해서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을 클릭합니다. 

 

Tistory meta tag plugin
Paste meta tag info

 

이전 포스트에서 진행한 구글 서치 콘솔 등록에서 사이트 인증 정보가 이미 입력된 상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서 가져온 html 메타 태그 정보를 각각 빈칸에 입력하고 적용합니다. 

4)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소유권 확인(Confirm ownership)

메타 태그 추가후 다시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 확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Confirmation of ownership verification

 

5)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RSS 및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이 끝나면 RSS 및 사이트맵 등록을 할 차례입니다. 먼저, RSS 및 사이트맵을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클릭해줍니다. 

 

Register your website

 

좌측 사이드바 요청 탭을 펼치면 RSS 제출, 사이트 맵 제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mit sitemap and rss

 

아래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RSS 주소인 /rss와 자동 생성된 사이트맵 주소**인 /sitemap.xml을 빈칸에 입력 후 제출하면 됩니다.

(**2020년 4월부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제공하므로 별도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등록할 필요가 없이 블로그 주소/sitemap.xml을 쓰면 됩니다.)

 

How to submit rss and sitemap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나면 제출된 RSS, 제출된 사이트맵 목록에 제출한 항목이 등록일과 함께 보입니다.

 

드디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도 등록 완료! 이제 발행된 글들이 네이버 검색에도 노출이 됩니다. 당분간 열심히 글을 발행한 뒤 어느 정도 글이 쌓이면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의 이런저런 기능을 이용해 유입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및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빙(Bing), 야후(Yahoo!), 줌(Zum) 사이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Zoom 아님 주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