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뮌헨, 빈, 그리고 프라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2. 서류 전형 지원 시기 및 지원 방법, 유럽 대학은 어떻게 지원할까? 유럽 유학은 어떻게 준비할까? || 오스트리아 유학

by 로썸♪ 2020. 10. 26.
반응형

※ 오스트리아 유학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오스트리아의 대학 간략 소개, 대략적인 지원절차, 구비서류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각종 정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하니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중요한 것은 꼭 다시 한번 해당 기관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대학 지원 시기 및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이전 글을 읽으셨다면 오스트리아에는 어떤 대학들이 있는지 내가 가고 싶은 도시, 대학, 전공들을 생각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관심 대학들을 '내 맘 속에 저장'하셨다면 다음 순서는 본격적으로 지원 전형을 알아보고 그에 맞춰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0. 시리즈 소개>>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1. 어떤 대학들이 있을까? (빈, 그라츠, 린츠, 레오벤)>>

 

한국의 통합된 입시 전형과는 달리 유럽은 대학들마다 전형 기간 및 시스템이 제각각입니다. 게다가 거의 모든 것이 전산화/온라인화 된 한국과 달리 다수의 대학들이 여전히 우편으로 접수를 받고 우편으로 합격 편지를 보냅니다. 한국의 빠른 서비스에 익숙해져있다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불안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한 기나긴 인내심 테스트, 어쩌면 이 테스트를 잘 통과하는 것이 유럽에서 생활하는 첫 걸음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유럽은 한국보다 많은 것들이 느리게 진행됩니다. 조금 다르게 바라보자면 여유 있게 진행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자, 미리 쉼호흡을 한 번 크게 하고 서류 준비를 진행해봅시다. 

 

오늘은 이전 글에서 소개한 오스트리아의 다양한 대학들을 모두 설명하긴 어렵고, 제가 공부했던 빈 공과대학과 많은 한국인 유학생들이 재학 중인 빈 대학을 중심으로 지원 전형 및 기타 고려할 점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학교마다 전형이 제각각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적인 것은 통하는 면이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하셔서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 전형을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빈 공과대학 입학전형 공식 홈페이지>>

빈 대학 입학전형 공식 홈페이지>>

 

위의 두 링크는 빈 공과대학과 빈 대학의 입학 전형 페이지입니다. 학사 및 석, 박사 지원을 준비하는 분들이 앞으로 굉장히 자주 접속하고 씨름하게 될 페이지입니다. 영어도 독어도 익숙하지 않더라도 자꾸만 들여다봐야 합니다. 제가 기존에 운영하던 유학 블로그에서 종종 영어도 독어도 못하는데 전형을 해석해달라는 분들이 종종 계셨습니다. 해석을 했음에도 의도가 파악이 되지 않거나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은 질문할 수 있으나 단순 언어 문제로 전형을 이해할 수 없다면 유학을 재고해보셔야 합니다. 해당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학/이민은 낯선 것들과 같이 살아가는 기나긴 여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학 혹은 이민을 결심했다면 낯선 언어, 낯선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은 필수입니다. 잘 모르는 정보를 찾아보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은 여러분들의 유학생활에 큰 양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미 입학처 페이지를 들어가서 정독하고 오신 분들 있나요? 잘하셨습니다! 칭찬 백만 번! 물론 제 글을 읽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지원하는 학기에 맞는 정보로 늘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글을 읽고 꼭 다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시기에 맞춘 정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10월 업데이트, ※코로나로 이전 혹은 이후와 상황이 조금 다를 수 있음)

 

대학/대학원 지원 시기

각 학교의 전형은 보통 매년 비슷한 시기에 진행됩니다. 정확한 건 본인의 학교 홈페이지에서 꼭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빈 공과대학 2020/2021

학사 겨울학기 2020년 7월 13일 - 9월 5일 

학사 여름학기 2021년 1월 7일 - 2월 5일

석사 및 박사 겨울학기 2020년 7월 13일 - 11월 30일  

석사 및 박사 여름학기 2021년 1월 7일 - 4월 30일

빈 대학 2020/2021

학사 겨울학기 2020년 7월 13일 - 9월 30일 

학사 여름학기 2021년 1월 7일 - 2월 5일

석사 겨울학기 2020년 7월 13일 - 9월 30일

석사 여름학기 2021년 1월 7일 - 2월 5일

* 입학 시험이 필요한 전공의 경우 지원시기와 입학시기가 다릅니다. (빈 대학 학/석사 입학시험 전형)

** 박사의 경우 보통 일 년 내내 지원이 가능합니다. (빈 대학 박사전형)

 

대학/대학원 지원 절차

빈 공과대학

Step 1. 지원시기 안으로 지원 서류들을 우편으로 제출합니다(in writing). 

Step 2. 입학 허가서를 받았다면 온라인 등록을 합니다. 

Step 3. 온라인 등록을 마친다면 합격 코드를 받습니다. 입학처에 입학 허가서, 합격 코드 번호, 입학 서류를 가지고 방문합니다. (방문 전 온라인 예약 필수)

* 학사의 경우 selection procedure가 있냐, aptitude assessment procedure가 있느냐에 따라 차이가 좀 있습니다. 반드시 본인 전공을 재확인해주세요.

빈 대학

Step 1. 모든 지원 서류를 준비, 양면 높은 화질로 스캔 후 하나의 PDF 파일로 통합합니다.  

Step 2. u:space에서 u:account를 활성화하고 해당 계정을 이용해서 전공을 정하고 모든 서류를 업로드 후 제출합니다. 

Step 3. 입학 허가서를 받았다면 학비(약 750유로)를 냅니다.

Step 4. 학비를 내고 입학이 마무리되면 학생증을 신청합니다.

 

자, 이제 좀 준비가 되셨나요? 빈 공대, 빈 대학이 아니더라도 대학 지원의 커다란 틀은 다 비슷한 편입니다. 다만 전공에 따라서 입학시험이 요구되거나, 외국어 성적을 따로 요구하기도 하고, 에세이 또는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하기도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준비 서류와 입학 조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2020년 10월 빈 공과대학 및 빈 대학 공식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업데이트한 글입니다. 같은 학교라도 전공과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항상 학교 측과 소통하고 확인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