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뮌헨, 빈, 그리고 프라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4. 특별 대학 입학 증명 서류, Admission Statement, Special university entrance qualification, Nachweis der besonderen Universitätsreife || 오스트리아 유학

by 로썸♪ 2020. 10. 28.
반응형

ㅇ※ 오스트리아 유학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오스트리아의 대학 간략 소개, 대략적인 지원절차, 구비서류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각종 정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하니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중요한 것은 꼭 다시 한번 해당 기관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대학 대학원 지원 서류 - 특별 증명 서류

서류 준비에 앞서 반드시 지원할 대학 프로그램의 지원 시기 및 절차를 알아보고 그에 맞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0. 시리즈 소개>>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1. 어떤 대학들이 있을까?>>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2. 서류 전형 지원 시기 및 지원 방법>>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3. 준비 서류, 번역 공증, 아포스티유>>

 

오스트리아 대학 지원 서류를 준비하다 보면 한 가지 생소한 서류를 접하게 됩니다. 바로 Admission Statement, Special university entrace qualification, Nachweis der besonderen Universitätsreife 등으로 불리는 일종의 입학 가능 증명 서류 입니다. 아니, 내가 대학/대학원에 지원하면 입학 가능한지 아닌지는 학교가 판단을 해줘야지 나에게 입학 가능 증명 서류를 내라니 무슨 말인가 싶습니다. 보편적인 서류가 아니라 타국가 유학생들도 들으면 갸우뚱하는 이 서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발급 주체

이 서류는 non-EU/EE(유럽이 아닌 국가) 출신이며 non-EU/EE 학교를 졸업 후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서류로 본인이 이 대학 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는가를 본인이 이전 학위 과정을 수료한 나라의 대학에서 받아와야 합니다.

 

예시:

▶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에서 석사를 진학하고 싶다면 한국의 대학원으로부터 동일 학위 프로그램에 수학 가능하다는 증명서를 받아와야합니다.

 한국 사람이 러시아에서 학사를 졸업하고 오스트리아에서 석사를 진학하고 싶다면 러시아의 대학원으로부터 동일 학위 프로그램이 수학 가능하다는 증명서를 받아와야 합니다. 

 

이제 증명서 발급의 주체는 이해했는데 도대체 이것이 어떤 증명서인가 싶으실 겁니다. 

 

특별 입학 증명서의 정의

빈 공과대학과 빈 대학에서 제공하는 해당 서류에 대한 설명과 조건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빈 공과대학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 프로그램에 진학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본인이 고등학교/혹은 학사를 졸업한 국가의 공대에서 진학하고자 하는 프로그램과 동일한 프로그램 합격증을 받아와야 합니다. 합격증은 빈 공과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기에 유효한 서류여야 합니다. 이미 해당 프로그램을 다니고 있지만 그만두고 빈 공과대학을 지원하는 경우 다음 학기 재학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예시: 

 한국에서 전자공학 학사를 졸업한 사람이 빈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한국 소재 공과대학의 전자공학 석사에 합격한 합격증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한국 사람이 러시아에서 건축공학 학사를 졸업하고 빈 공과대학 건축공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소재 공과대학 기계공학 석사 합격증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빈 대학의 경우 해당 증명서는 1년 이내에 발급된 서류여야 하며, 본인의 이름, 발급 날짜, 정확한 학위 프로그램 이름(학과 이름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그리고 수학 가능하다는 확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빈 대학에서는 구체적인 예시로 해당 학위 합격증, 재적 증명서, 혹은 해당 대학에서 사인받아온 서류(!)를 들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비엔나 대학은 홈페이지에 서류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류 양식 바로가기)

 

예시:

 한국에서 전자공학 학사를 졸업한 사람이 빈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한국 소재 공과대학의 전자공학 석사에 합격한 합격증 혹은 해당 학교에서 사인(이상적으로는 학장님 혹은 입학/Study program 관련된 교수님)을 받아서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빈 대학에서는 꼭 합격증 혹은 재적 증명서가 아니더라도 사인을 받아오는 것만으로도 증명이 되는 반면 빈 공과대학은 공식적으로는 합격증, 재적 증명서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합격증이라는 것이 좀 애매한 형태의 서류라(한국에서 보통 합격증을 우편으로 받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유웨이에서 합격 확인하고 마는 경우도 많아서...) "xx 대학 xx 과정 이 학생은 이 과정을 수학할 자격이 있음" 형태의 서류에 사인받아와서 합격한 사례도 있긴 합니다. 이는 입학시기나 입학처 담당자, 당시 학장님 등에 따라서 조금씩 용인 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 사안이라 꼭 다시 한번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드디어 모든 서류 준비가 끝났습니다. 빠진 서류는 없는지 꼼꼼히 점검하고 지원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언젠가 넓고도 좁은 유럽에서 마주치면 멜랑쥐 커피 한 잔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