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뮌헨, 빈, 그리고 프라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5. 자주 하는 질문 모음① ( 대학/학위 종류, 지원 자격, 합격률, 교차지원, 전과, 복수전공) || 오스트리아 유학

by 로썸♪ 2020. 10. 30.
반응형

※ 오스트리아 유학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오스트리아의 대학 간략 소개, 대략적인 지원절차, 구비서류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각종 정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하니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중요한 것은 꼭 다시 한번 해당 기관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유학 자주하는 질문 모음 1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0. 시리즈 소개>>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1. 어떤 대학들이 있을까?>>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2. 서류 전형 지원 시기 및 지원 방법>>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3. 준비 서류, 번역 공증, 아포스티유>>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4. 특별 대학 입학 증명 서류>>

 

지난 5년여간 블로그를 통해 질문받고 답변드렸던 700여 개의 댓글을 정리해서 만든 자주 하는 질문 모음 1부(총 3부)입니다. 질문과 답변에서 2020년에 맞춰서 업데이트해야 할 부분은 조금 수정하고 겹치는 주제들은 하나로 묶었으며 해당 질문에서 특정 인물을 유추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개인적인 정보들은 비슷한 사례로 각색했습니다. 내용을 줄인다고 줄였는데도 길어져서 총 세 개의 질문모음 글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각 궁금한 주제에 맞춰서 읽어주세요.  

 

대학 / 학위 프로그램 종류

Q. xx대학에 xx학과가 있나요? xx대학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 수 있나요?

A.  굉장히 빈도가 높은 질문 중 하나인데.... 학교 홈페이지에 모든 학과가 나와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있다면 있고 없으면 없는 겁니다. 학교 홈페이지가 복잡하다고 느껴지신다면 학교 이름 + 학위 이름을 구글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조금 냉정한 말 입니다만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어떤 학과가 있는지도 찾을 수 없으시다면 유학을 재고하셔야 합니다. 이 정도로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볼 수 있는 정보를 못 볼 정도라면 유학 오시면 엄~청 고생합니다. 혹시 다 큰 성인 자녀의 유학을 돕기 위해 부모님께서 자료를 찾는 중이시라면, 자녀분께서 직접 찾도록 해주세요.

 

Q. xx도시에 xx전공을 할 수 있는 학교가 있나요?

A. 도시명 전공이름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연하게도 제가 모든 도시의 대학/전공을 알고 있진 않습니다. 초반에 발행한 대학 종류의 글을 바탕으로 점차 검색을 넓혀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 빈 응용예술대학 건축학과와 빈 공대 건축학과의 차이가 뭔가요?

스타일이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름으로 미루어 짐작하듯이 응용예술대학의 건축이 좀 더 '예술' 건축이라고는 하는데 그 부분은 어떤 스튜디오나 어떤 건축가가 강의를 하느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진다고 하니 그 해 커리큘럼과 건축가를 꼭 확인해보세요. 

 

Q. 제가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이 그라츠 공대에는 영어 과정이고 빈 공대에는 독일어 과정인데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A. 영어를 잘하신다면 영어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메리트이긴 합니다. 독일어로 공부를 한다는 것이 생각 이상으로 어렵더군요. 다만 삶의 질은 빈이 훨씬 높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독일어로 공부할 의향이 있으시다면 빈 공대를 추천드리고, 그렇지 않다면 영어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지원 조건 / 지원 자격 / 합격률 

Q. 수능 성적이 얼마나 좋아야 하나요? 수능 성적, 고교 성적이 좋지 않다면 유학을 갈 수 없을까요? 

A. 수능 성적이 어느 정도면 통과다라는 가이드라인이 알려진 기준이 없습니다. 제가 현재 거주 중인 독일의 경우 최소 수능성적 4등급 이상 이어야 한다라고 듣긴 했습니다만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릅니다. 인기 학과의 경우 커트라인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확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의외로 고교 성적/수능 성적을 많이 보지 않는 학교들이 많으므로 모든 서류가 준비 가능하다면(한국 대학 합격증 포함)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합격 = 졸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여기서 한국에서보다 두 배, 세 배로 노력할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유럽 대학은 입학 대비 졸업률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Q. xx대학에 지원해서 합격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A. 아무래도 제가 합격할 수 있는 확률에 대해서는 달리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오스트리아 대학의 경우 자격이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면 입학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다만 중간에 성적 유지를 못해서 퇴학당하거나 졸업을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필요 서류가 다 준비되었다면 독일어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시고 최대한 빨리 지원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검정고시 후 한국 대학합격도 빈 대학에 지원할 수 있을까요? 

A. 검정고시 후 한국 대학 합격 케이스도 대부분 대학 공식 홈페이지만 봤을 때는 충분히 진학 가능합니다. 다만 고교 성적 증명이 없으므로 검정고시 성적 증명, 수능 성적 증명서를 준비하셔야 하고 그 부분에 관해서 학교에 다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한국에서 전문대를 졸업했는데 빈 공과대학 지원자격이 있을까요?

A. 빈 공과대학의 경우 입학 지원서류를 보면 공식적으로는 한국 소재 '공과 대학'으로 한정하고 있는데 그 문항이 특별 증명서 제출에 관련된 사항이라, 졸업한 학교보다는 합격증을 제출할 학교의 무게가 더 클 듯도 합니다. 다만 학사과정의 학점이 현지에서 이수했어야 할 학사과정과 비교했을 경우 학점이 많이 모자란다면 불합격, 조금 모자란다면 조건부 합격이 될 수 있습니다. 

 

Q. 사이버대학, 방통대 학사로 석사 진학 가능한가요? 사이버대학 방통대 합격증 제출해도 되나요?

A. 사이버대학, 방통대, 전문대는 인정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Q. 석사 대학원 교수님 알아보고 먼저 컨택해야 하나요?

A. 따로 교수님 컨택없이 서류 전형으로 입학합니다. 보통 오스트리아/독일 석사는 한국에서처럼 따로 연구실/실험실/랩실 소속되고 그런 개념이 없습니다.

 

Q. 빈 의대/수의대에 비 EU 국가 출신 외국인이 유학할 수 있나요?

A. 국적이 아니라 유창한 독일어 시험과 까다로운 입학시험이 문제라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 빈 의대에 진학해서 졸업 후 의사로 일하는 한국분들이 계신데 유창한 독일어를 구사하십니다.

 

Q. 제가 박사 준비하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유럽에선 펀딩을 먼저 제공받고 교수님과 컨택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지요?

A. 국가와 대학, 학과, 교수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인건비를 주기 힘든 연구실의 경우 펀딩을 받아오는 학생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펀딩없이 지원 가능한 것으로 압니다.

 

교차 지원, 전과, 복수전공

Q. 전공이 전혀 다른 학과로 석사 교차지원 가능할까요?

A. 보통 전공이 다른 경우 지원이 불가하거나 합격이 굉장히 어려운 것으로 압니다.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을 학사부터 시작해서 이전 학사 프로그램의 일부 과목을 학점인정받는 경우는 가능하지만 아예 전공이 다른데 바로 석사로 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기계공학에서 산업공학 지원도 안되더군요. 다만 물어서 손해 볼 일은 없으니 학교에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전과 제도, 복수 전공 제도가 있나요? 기계공학과를 전공 중인데 철학과를 생각 중입니다.

A. 있긴 합니다. 같은 대학 내 복 전하는 오스트리아 학생들은 종종 봤는데 외국인 학생의 경우 따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복수 전공을 따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현 전공과 상관없이 따로 전공 하나를 더 지원해서 합격하면 복수 전공처럼 인정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한국처럼 완전체 종합대학이 아니라서 기계공학과와 철학과가 각각 빈 공대, 빈 대학, 엄밀하게 말하면 서로 다른 대학에 있습니다. 타학교 전공과의 복수 전공 경우 협력 대학인 경우 복수 전공처럼 학점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뚜렷하게 복수 전공으로 목표를 세우고 계시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지 학교에 반드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 유학 관련 질문을 남기기 전, 위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와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페이지를 꼼꼼히 확인 후 질문해주세요. 이 글에서 충분히 답변을 찾을 수 있는 중복 질문은 "시리즈를 다시 읽어주세요."를 복붙 하는 다소 불친절한 답변을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