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뮌헨, 빈, 그리고 프라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6. 자주 하는 질문 모음② ( 지원 시기, 합격 편지, 입학 유예, 등록 시기, 커리큘럼/포트폴리오 제출, 어학 성적, 어학 과정) || 오스트리아 유학

by 로썸♪ 2020. 10. 31.
반응형

※ 오스트리아 유학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오스트리아의 대학 간략 소개, 대략적인 지원절차, 구비서류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각종 정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하니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중요한 것은 꼭 다시 한번 해당 기관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스트리아 유학 자주하는 질문 모음 2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0. 시리즈 소개>>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1. 어떤 대학들이 있을까?>>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2. 서류 전형 지원 시기 및 지원 방법>>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3. 준비 서류, 번역 공증, 아포스티유>>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4. 특별 대학 입학 증명 서류>>

 

지난 5년여간 블로그를 통해 질문받고 답변드렸던 700여 개의 댓글을 정리해서 만든 자주 하는 질문 모음 2부(총 3부)입니다. 질문과 답변에서 2020년에 맞춰서 업데이트해야 할 부분은 조금 수정하고 겹치는 주제들은 하나로 묶었으며 해당 질문에서 특정 인물을 유추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개인적인 정보들은 비슷한 사례로 각색했습니다. 내용을 줄인다고 줄였는데도 길어져서 총 세 개의 질문 모음 글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각 궁금한 주제에 맞춰서 읽어주세요.  

지원 시기 / 합격 편지 / 입학 유예 / 등록 시기

Q. 여름학기는 3월부터 시작인데 어떻게 추가 지원기간이 4월까지인가요?

A. 이 부분은 저도 늘 신기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그냥 지원기간이 그러합니다. 앞부분의 수업은 놓치는 겁니다. 여기는 출석체크를 하지 않는 수업이 많고 때로 꼭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시험만 쳐도 되는 과목도 있어서 그런 듯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이 불편하시면 합격증 받고 언제까지 등록해야 하는지 기간 확인 후 그다음 학기부터 등록하셔도 됩니다.

 

Q. 보통 합격증(Zulassung) 언제 오나요?

A. 보통 2달쯤 걸립니다. 가끔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Q. 합격하면 바로 진학해야 하나요? 합격증이 나오고 다음 학기에 입학해도 되나요?

A. 보통 합격증에 해당 사항 관련 조항이 있습니다. 저는 합격증에 1년 내에 등록 조항이 있었습니다.

 

제출 서류

Q. 커리큘럼, 강의 계획서 제출하라고 하는데 이것도 다 공증 아포스티유 받아야 하나요?

A. 그냥 영문으로 출력해가시면 됩니다. pdf 제출이 된다면 pdf로 제출하시고요. 저는 다 프린트하기 싫어서 포트폴리오처럼 공부한 자료들, 계획서를 pdf 파일로 만들어서 해당 항목 검사하시는 교수님께 컴퓨터 들고 찾아갔습니다. 보통은 저처럼 유럽에 미리 나오신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그냥 무난히 제출하시는 걸로 추천드립니다.

 

Q. 성적표는 한국과 다르게 ECTS 시스템인데 환산하고 제출해야 하나요?

A. 오스트리아 대학의 경우 보통 그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독일의 경우 졸업대학 증명 및 학점 변환/인증을 위해 우니 어시스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Q. 고교 졸업 후 직장생활 n연차입니다. 유럽의 대학으로 공부를 하러 가고 싶은데 수능을 보지 않고 취업한 저는 수능 성적표와 입학 증명서류가 없습니다.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A. 저라면 1) 수능을 준비해서 성적표를 만들고 대학 지원 후 합격증까지 한 번에 준비하거나, 아니면 2) 본인 직장 경력을 포함한 CV를 학교 학위 프로그램 담당하는 교수님 및 입학처에 보내 학사 진학할 수 있는지 문의해볼 것 같습니다.

 

어학 관련 질문

Q. 독일어가 필수인가요?

A.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과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수업은 독일어가 필수입니다. 도독일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면 2018년부터 강화된 조건으로 지원할 때는 독일어 A2, 합격 후 학위 과정을 시작하려면 C1이 필요합니다. 간혹 독일어 수업이지만 과제나 시험을 영어로 칠 수 있게 해주는 교수님들이 계시긴 합니다.

 

Q. 어학 성적이 A2 지원조건은 충족했으나 C1 입학조건은 미달입니다. 어학원은 직접 찾아봐야 하나요?

A. 아뇨, 지원조건을 충족해서 합격은 했으나 입학조건이 미달인 경우, 학교에서 인증한 대학 준비 과정이 있습니다. 그 준비 과정에 등록하고 안내받은 어학원에서 어학 과정 및 C1을 통과하면 입학, 즉 정식 학위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독일어 A2/B2/C1까지 배우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 개인차가 큽니다만 일반적으로 한국 학생들이 기타 외국 유학생들에 비해 독일어 성적을 빨리 따는 편입니다. 0으로 시작해서 B2까지는 보통 1년, B2에서 C1까지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6개월에서 1년이면 자격증을 땁니다. 다만 자격증과 진짜 독일어 실력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어학 성적 자체보다는 실제 어학 실력을 채우는 것에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물론, 유학 기간에 어학을 위한 여유시간을 미리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어학 과정 수준은 어떤가요? 한국에서 배워서 가는 게 나을까요? 현지에서 배우는 게 나을까요?

A. 이부분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전반적으로 독일어 선생님들 그리고 어학 과정은 꽤 후기가 좋은 편입니다. 한국에서든 현지에서든 어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둘 다 괜찮습니다. 물론 현지에 있으면 현지인과 독일어를 쓸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나고 좀 더 독일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쉽습니다. 현지 체류비 + 어학비, 한국에서의 생활비 + 어학비를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플랜을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유학 관련 질문을 남기기 전, 위의 [오스트리아 대학/대학원 지원하기 시리즈]와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페이지를 꼼꼼히 확인 후 질문해주세요. 이 글에서 충분히 답변을 찾을 수 있는 중복 질문은 "시리즈를 다시 읽어주세요."를 복붙 하는 다소 불친절한 답변을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