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블로그키우기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첫걸음!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한 번에 승인🎉 블로그 운영일 30일 미만 애드핏 신청 방법, 티스토리 수익 메뉴 원클릭 애드핏 연동, 광고 미노출 보류 이유

by 로썸♪ 2020. 10. 28.
반응형

블로그 운영 11일 차 영업일 기준 반나절 만에 카카오 애드핏 승인🎉받았습니다. 구글 애드고시에 비해서 심사 과정도 빠르고 쉽다고 해서 룰루랄라 기다렸는데 정말 빨리 결과가 나왔습니다. 카카오, 속도가 어마 무시합니다.

 

이번 10월 27일 수익 메뉴가 새로 추가되면서 카카오 애드핏을 연동하는 새로운 방법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애드핏에 바로 심사 신청하는 방법(기존의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신청하는 방법(새로운 방법)과 조건, 심사 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광고 미노출 보류 이유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신청 전 블로그 현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상황 점검하기>>

 

카카오 애드핏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카카오 애드핏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처럼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금을 카카오와 블로그 운영자가 배분하는 형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수익이 적다는 글을 많이 보았지만 1) 카카오 계정 통합과 수익 메뉴가 신설로 인한 광고 단가 및 노출도에 변화가 생길지 궁금해서 2) 직접 경험하고 분석해보고 싶어서라는 이유로 직접 애드핏 가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애드핏 계정 등록, 매체 등록 및 노출 테스트용 광고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알아봅시다.

카카오 애드핏에 바로 심사 신청하기(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일 30일 미만일 경우, 혹은 기타 웹사이트에 애드핏을 달고 싶은 경우)

※10월 27일 수익 메뉴가 신설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수익 메뉴에서 카카오 애드핏 바로 연동 및 심사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운영일이 30일 미만, 공개글이 20개 미만일 경우 수익 메뉴를 쓸 수 없습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 14일 차인데 수익 메뉴를 통해서가 아니라 카카오 애드핏으로 바로 심사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운영일 30일 이상 조건이 충족하지 않아 수익 메뉴는 아직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광고는 직접 HTML 편집을 해서 넣어줘야 합니다.

1. 카카오 계정 로그인하기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카카오 계정 로그인 후, 차례차례 약관 동의, 계정 확인, 정보 입력을 마무리합니다.

 

카카오계정 로그인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accounts.kakao.com

카카오 애드핏 계정 로그인

2. 광고 관리에서 블로그 등록하기(새 매체, 매체 등록)

상단의 광고 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새 매체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매체란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새 매체 추가하기
블로그 정보 기입하기

매체명에 블로그 이름을, 매체 유형은 Web을, 그리고 매체 고윳값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매체 고유값은 최초 입력 후에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기입합니다.

3. 광고 관리>블로그에서 새 광고 단위 추가하기

매체 등록이 끝났다면 노출 테스트를 위한 광고를 등록해야 합니다.

광고 단위 등록

광고 단위명은 후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광고를 게재하고 싶은 위치의 이름과 사이즈나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정하면 됩니다. 저는 사이드바에 정사각형 광고를 넣기 위해 250x250 사이즈의 광고 스크립트를 발급받았습니다. 발급받은 스트립트를 복사합니다.

스크립트 발급

4. 블로그에 광고 등록하기 (HTML / 플러그인)

매체 등록 후, 블로그에 노출 테스트용 광고 설치는 필수입니다. 광고를 설정하지 않으면 테스트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심사대기시간이 무한정 길어지거나 심사가 보류될 수도 있습니다. 2020년 10월 23일 기준, 블로그에 광고를 등록하는 방법은 HTML 코드에 광고 스크립트를 직접 넣는 것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겸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해 광고를 넣어보았으나 둘 중 어떤 방식으로 하나만 넣어도 무관합니다. 2020년 10월 27일 티스토리 계정, 카카오 계정과의 통합을 바탕으로 수익 메뉴가 신설되면서 플러그인으로 광고를 넣는 방법이 사라졌습니다. 광고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스킨 편집에서 직접 코드를 넣어줘야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사이드바에 정사각형 모양의 광고를 넣어보겠습니다.

사이드바 정사각형 광고 예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이동해서 sidebar-1을 검색합니다.

광고 스크립트 붙여넣기

북클럽 스킨 기준 약 625번째 줄에 위치한 사이드바에서 카테고리가 끝나는 </s_sidebar_element>와 </s_sidebar> 사이에 내가 새로 만든 광고 element를 넣어줍니다. 초록색 상자 안의 코드는 카카오 애드핏에서 복사한 광고 정보이고, 초록 상자 밖 빨간 상자 안 코드는 제가 직접 작성한 AdfitBox를 만들어주는 코드입니다. 위의 코드를 적용하면 현재 광고는 받아지고 있으나 보이지는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CSS로 들어가서 광고가 보일 수 있도록 설정해줍시다. CSS로 이동해서 #aside를 찾습니다. 약 265번째 줄에 아래 빨간 상자와 같은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앞에서 사이드바1에 넣기로 한 광고의 사이즈에 맞춰서 250, 250으로 지정해줬습니다. 

 

CSS 설정

컴퓨터 화면이 아닌 작은 화면에서도 잘 노출될 수 있도록 max-width:767px를 검색하여 아래의 코드를 넣어줍니다.

작은 화면 CSS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사이드바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내가 만든 카카오 애드핏 아이템이 보입니다.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왼쪽 기본 모듈에 위치한다면 사이드바1로 이동시켜준 뒤 저장하면 완성입니다!

 

수익 메뉴에서 원클릭, 카카오 애드핏 연동하기(블로그 운영일 30일 이상, 공개글 20개 이상일 경우)

2020년 10월 27일 티스토리 계정, 카카오 계정과의 통합을 바탕으로 수익 메뉴가 신설되면서 애드핏 광고 심사 신청 및 설치가 한결 쉬워졌습니다. HTML 코드를 건드리거나 기존의 플러그인을 통한 광고 등록을 할 필요 없이 기본 블로그 관리 > 수익 메뉴에서 애드핏 연동하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애드핏를 사용 중이신 분이면 바로 연동이 되고, 애드핏을 처음 쓰는 분들은 계정을 만들고 자동으로 블로그 심사가 시작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현재 연동하기를 통해서 바로 심사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직접 심사 신청 후 승인이 나면 연동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가입 및 광고 게재 신청하는 방법>>

 

수익 메뉴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크기의 광고를 다양한 위치(목록 상/하단, 사이드바, 본문 상단/중간/하단)에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본문에는 하나의 광고만 설치할 수 있으며 추후 카카오 정책에 따라 자동 설정 광고의 위치나 개수는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에디터에서 각 본문마다 수동으로 광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

1. 카카오 애드핏 계정 심사를 위해서 노출 테스트용 광고를 반드시 등록 및 게재해야 합니다. 신청만 하고 광고를 블로그에 넣지 않으면 노출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광고 미노출을 이유로 심사가 보류될 수 있습니다.

2. 매체 심사는 영업일 기준 1~2일 내(수익 메뉴 연동은 3~4일이라고 안내)에 이루어집니다. 심사대기 상태가 지속될 경우 광고 스크립트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매체 심사가 반려되는 경우, 반려된 매체는 매체 목록에서 삭제가 불가능 및 동일 매체 고유값의 재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즉, 해당 매체는 앞으로 카카오 애드핏을 달 수 없습니다.

4. 사업자 회원 가입 시 사업자 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가입 후, 개인에서 사업자로 전환은 가능하나 사업자에서 개인으로 전환은 불가능합니다. 

5. 매체 심사를 위해 광고 단위를 설치하면 바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그러나 이때 노출된 광고는 노출 테스트용으로 수익배분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실제 과금은 모든 심사가 완료된 후 승인이 나면 시작합니다.

 

저는 블로그 운영 11일 차, 10월 23일 금요일 한국 저녁 시간에 카카오 애드핏 신청을 진행했고, 26일 월요일 한국 오후 시간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27일 수익 메뉴 오픈 당시, 이미 심사 승인을 상태였지만 블로그 운영일 30일 이상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서 아직은 연동이 불가능합니다. 애드핏 프로그램을 못 쓰는 것은 아니고 티스토리 자체 기능인 수익 메뉴를 통해서 광고 넣기만 못할 뿐 직접 html 코드를 편집해서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신설된 수익 메뉴를 구석구석 분석해보고 싶어서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는데 운영일수가 모자라서 쓸 수 없다니 아쉽습니다. 당분간은 차분히 글을 발행하면서 30일이 지나길 기다릴 예정입니다. 11월 중순에 찾아 올 분석글도 기대해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