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블로그키우기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첫걸음! 외국에서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가입하기, 티스토리 수익 메뉴 애드센스 연동, 해외 티스토리 블로거 애드센스 신청 어디 주소 등록해야할까?

by 로썸♪ 2020. 10. 27.
반응형

※ 10월 27일 티스토리 수익 메뉴가 신설되면서 애드센스 연동하기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카카오 애드핏이 연동하기를 하면 자체적으로 심사 신청이 되는 것과는 달리 애드센스는 따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심사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개별적으로 애드센스 가입 및 심사 신청 후 승인이 났을 때만 티스토리 계정에 연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수익 실현을 위한 첫 관문은 여러 광고 프로그램에 신청하고 승인받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국내 광고 프로그램인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에 비해 광고 수익이 높다고 알려진 구글 애드센스는 한 번에 승인받기가 힘들다고 '애드 고시'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저는 23일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심사를 기다리며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의 이모저모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해외에서)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 차후 수익 달성을 계획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나눠볼 예정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신청 전 블로그 상황 점검하기>>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구글 애드센스는 현 세계 검색엔진 최강자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광고주들이 구글에 광고를 의뢰하면 개인 사이트,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을 사이트 운영자와 구글이 배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프로그램들에 비해 광고 단가가 높아서 블로거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구글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광고가 나온다는 점이 강력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해외에 비해 한국 광고주가 적고 광고 단가가 낮아서 한글 콘텐츠는 북미 독자를 대상으로 만든 영어 콘텐츠만큼 수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또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카카오 애드핏에 비해 심사 조건이 까다로워서 콘텐츠가 부족하면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 검색에 밀려 큰 강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가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의 배급률이 올라가면서 브라우저의 기본 웹인 구글의 검색 유입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같은 구글 계정으로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등과 연동하면 좀 더 상세한 방문자 유입, 행동 분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1. 구글 애드센스 계정 만들기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파란 버튼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의 웹사이트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익을 올려보세요. Google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www.google.com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구글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서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구글 검색 노출 대작전!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및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구글 마케팅 플랫폼,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방문자 분석해서 수익형 블로그 최적화하기>>

애드센스 계정 만들기

2. 결제/수익 지급 주소(Payment address) 등록 

계정 타입(Account type)은 개인 계정 혹은 비즈니스 계정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두 유형의 서비스나 광고 수익 지급 구조는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지급받는 주체가 계정 소유자인 개인이냐 회사이냐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결제 프로필과 연결된 주소/지급 받을 은행 정보에 나오는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즉, 주요 독자층 거주 국가가 아닌 본인이 세금을 내고 있는 국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장기 거주자가 아니라 단기로 해외에 머무는 경우는 보통 구글 결제 주소/신용카드 등록주소/연동 은행 등이 한국으로 되어있을 텐데 그럴 경우엔 한국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추후 계정 수입이 기준액에 도달하면 핀 코드를 우편으로 보내기 때문에 우편을 받을 수 있는 주소여야합니다.

 

3. 애드센스 스크립트 복사하기

이제 블로그에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줄 차례입니다. 아래와 같은 창에서 박스안 애드센스 코드 전체(<script>부터 </script>까지)를 복사해줍니다. 

애드센스 코드 복사하기

4.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에서 애드센스 코드 넣어주기

애드센스 코드를 블로그 html코드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넣어줘야만 승인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차례차례 따라가 봅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로 이동 후, 컨트롤+F를 이용해서 </head>를 검색해봅니다. </head> 바로 위에 코드를 붙여 넣기 후 적용합니다.

애드센스 코드 입력하기

5. 최종 제출하기

애드센스로 돌아와서 '코드를 내 웹사이트에 붙여넣었습니다.'에 체크표시한 후 확인을 누르면 코드를 찾았다는 메시지와 함께 심사기간 안내를 받습니다. 모든 심사가 마무리되면 이메일을 준다는 메시지를 확인하면 이젠 기다림의 시작입니다. 

주의할 점

1. 심사 조건이 타 광고 프로그램에 비해 엄격하므로 양질의 콘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승인이 나지 않았을 경우 다시 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2. 매체 심사는 영업일 기준 14일 내에 이루어진다고 안내하지만 더 오래 걸린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3. 최근에 생성된 블로그의 경우(운영기간이 짧은 블로그의 경우) 심사가 좀 더 까다롭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는 운도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4. 국내/국외의 성공한 블로거들의 경우 엄청난 월 수익을 달성하고 있는데 개인이 단기에 높은 수익을 달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콘텐츠를 늘린다는 생각으로 즐기듯이 접근해야 합니다.

5. 수익은 100달러 이상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계정을 해지할 경우 해지시 지급 기준에 맞춰 10달러 이상이면 지급됩니다. 

6. 광고료를 미국 달러로 받기 때문에 원화로 환전지급받을 시 수수료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지급받으려면 환율 우대 및 중계 수수료, 수취 수수료가 적은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말씀하신 애드고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너무 궁금합니다. 2주 정도는 걸릴 수 있다고 하니 느긋하게 기다려야 하는데 자꾸 이메일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 어떡하나요?😁 구글 검색 유입이 미미해서 조금 걱정은 되지만, 저의 애드고시 첫 시도, 같이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