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건강일기

내몸사용설명서 || 생리주기를 이해하고 생리 황금기 다이어트 기간을 찾아보자! 생리주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황금기, 다이어트 정체기는 언제일까요?

by 로썸♪ 2020. 11. 4.
반응형

언젠가 지인에게 생리 중에는 제대로 된 운동을 하기 어렵다고 푸념을 하자 괜찮다며 생리주기 다이어트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별별 다이어트가 다 있네.'라고 생각하며 뭔지나 보자는 마음으로 찾아보았는데 단순히 특별한 다이어트 요법이라기보다는 자신의 몸에서 벌어지는 호르몬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로 인한 몸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좋은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나의 생리 주기를 바탕으로 한 주기 동안 어떤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지, 이 호르몬이 나의 몸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주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황금기

 

황금기 다이어트

먼저 생리를 시작하는 날을 달력에 표시합니다. 그 날을 기준으로 1주 차, 2주 차, 3주 차, 4주 차를 표시합니다. 생리주기가 4주 차와 크게 차이가 나는 분들은 생리일 2주 전이 3주 차의 시작, 즉 배란일이므로 2주 차를 남들보다 길게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생리주기 계산,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1주 차 생리기간(Menstruation) 💆‍♀️💕

활성화된 지방세포와 수분을 저장하는 몸 때문에 자연스럽게 몸이 붓고 체중도 증가합니다. 이 때는 체중이 이전과 동일하다면 감량한 것이나 마찬가지랍니다. 무리하게 체중을 감량 혹은 유지하려고 하기보다는 살짝 증가하더라도 스트레스받지 말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며 푹 쉬어줍니다. 철분이 들어간 음식, 주스 등을 마셔주는 것이 좋고 지나친 당분 섭취는 피합니다.

2주 차 다이어트 황금기 🏃‍♀️🏊‍♀️🏋️‍♀️🚴‍♀️🤸‍♀️

생리가 끝나면서 몸이 가벼운 느낌이 들고 체중 또한 감소합니다. 이때 운동을 하면 다른 주간보다 체중감량이 더 쉬운 시기입니다. 생리 중 잃은 미네랄을 보충하는 식단으로 구성하고,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3주 차 다이어트 적정기 🏃‍♀️🧗‍♀️🧘‍♀️🥗🍏🥦

배란을 하는 주입니다. 배란이 일어나고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 지방세포 활성화가 시작됩니다. 황금기에 비해서 체중감량이 둔화되지만 여전히 살이 빠지는 주입니다. 식욕이 증가하는 구간이니 폭식에 주의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합니다.

4주 차 다이어트 정체기 🧘‍♀️🍌🥜🌰🛀

월경전 증후군, 생리 전 증후군이 찾아오는 주간입니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두기보다는 현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합니다. 생리가 시작하기 전이기 때문에 몸이 무거워지고 식욕이 늘어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휴식과 운동을 적절히 섞어주셔야 합니다. 

 

생리주기 다이어트, 꼭 체중감량 목적이 아니더라도 생리주기 동안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내 몸을 더 잘 이해하고 잘 돌봐줄 수 있습니다. 체중조절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점! 내몸사용설명서는 계속됩니다.💕 

 

 

반응형

댓글